본문 바로가기
리뷰 및 추천

[노션 활용] 독서 기록 노트

by 긍열! 2021. 2. 24.
728x90

 이전 글에서 나의 '2021'페이지 구성을 간략히 정리해봤다면, 이번 글을 통해 노션을 독서 기록 노트로 활용하는 방법을 적어보고자 한다. 이 글을 읽고 조금이라도 도움을 얻는 분들이 있길 바란다! 독서 기록 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을 소개하는 것이 주이고, 각 기능을 익히고 직접 만드는 튜토리얼 형식의 글은 링크로 접속할 수 있게 덧붙여 두었다. 자세한 기능 구현 방법 설명까지 이 글 하나에 모두 넣으면 글이 너무 길어지기에 한 내 선택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다. 직접 따라 만들고 싶은 분들은 그 글들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다. 

 

 

1. 동기부여 문구 

-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사그라 들었을 때 나의 의지를 북돋아줄 수 있는 문구 여러 개를 골라 넣었다. 

 

-Call out 기능을 이용해 맨 윗 부분에 김영하 작가 인터뷰 어구를 넣었다. 글 앞의 이모티콘, 글씨 크기와 색상 등 모두 자유롭게 수정할 수 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2. 독서 달력

-언제 내가 무슨 책을 읽었는지, 책을 꾸준히 읽었는지, 이번 주엔 책을 며칠을 읽었는지 등 나의 독서 리듬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. 또한 각 항목을 눌러 그 안에 인상 깊었던 구절, 감상평 등을 작성할 수 있다.  

- Calendar-Inline 기능을 이용해 만들었다. 읽은 책을 넣고 싶으면 각 날짜에 마우스 커서를 두고 + 모양 버튼을 누른 뒤 add an item을 선택하면 된다. 

calendar 기능을 익히는 자세한 포스팅은

2021.05.31 - [리뷰 및 추천] - [노션] 공부 기록 달력으로 사용하기

 

 

 

1번에서 말한 '동기부여 문구'를 두 개 더 찾아 넣었다.

 

3. '읽고 싶은 책', '읽은 책', '읽고 중' & '월 별 독서 기록' 독서 목록 

-Table-Inline 기능을 이용하여 'ReadingList'라는 제목의 표를 만든다.

내가 읽고 싶은 책의 목록을 넣고,

Status 설정에 따라 읽었는지, 요즘 읽고 있는 책인지, 아직 읽지 않은 책인지 따로 분류하여 볼 수 있다. 

월 별로 읽은 책을 볼 수 있는 뷰를 추가해 만들 수 도 있다. Table 기능을 자세히 익히는 글은

2021/02/24 - [앱 사용 후기] - 노션 Reading list로 활용하기  해당 글에서 설명하는 방식에서, 분류 방법을 checkbox 대신 Status로 만들면 된다.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원하는 구성과 디자인으로 각자 커스터마이징해 사용할 수 있는 매력의 프로그램이기에 많은 분들이 다양한 기능 활용 방법을 익혀 자신에게 유용한 도구로 이용하실 수 있길 바란다. 

 

 

1. 달력 기능 사용 방법 자세한 튜토리얼

 

[노션] 공부 기록 달력으로 사용하기

기능 -내가 한 공부를 오늘 하루 칸에 추가하여 오늘 내가 어떤 공부를 했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다. -하루 하루가 쌓였을 때, 언제 내가 공부를 많이 했고 적게 했는지 파악, 비교가 가능하다. -과

jiminish.tistory.com

2. Table(표) 기능 사용 방법 자세한 튜토리얼

 

[노션] Reading list(나중에 읽을 글 저장해두기)로 활용하기

개요  크롬, 사파리 등 다양한 웹브라우저의 글을 핸드폰,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에서 읽다가 이를 하나의 읽기 목록에 저장해 두고 싶을 때.  크롬과 사파리 모두 각자의 북마크 기능, 읽기 목

jiminish.tistory.com

 

728x90

'리뷰 및 추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노션 활용] 공부 기록 달력  (0) 2021.05.31
Arts & Culture  (0) 2021.02.27
[노션 활용] Reading list(나중에 읽을 글 저장해두기)  (0) 2021.02.24
독서 기록 앱 추천 '북적북적'  (0) 2021.02.21
노션  (0) 2021.02.20